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정보없음
기상청 출처

현지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제공 (기상청 / 한국환경공단 / 한국천문연구원) 닫기

03.28/-℃
미세먼지 정보없음
일출 - 일몰 -

문화재

영광 불갑사 대웅전
(靈光 佛甲寺 大雄殿)

도로명주소 : 전남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8

문의처 :

소개

수량 : 일곽

불갑사는 백제 침류왕 원년(384)에 인도승 마라난타가 세웠다는 설과 무왕때 행은 스님이 세웠다는 설이 있으나 세운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석가모니 불상을 모셔 놓은 법당인 대웅전은 18세기 이전에 세운 것으로 보이는데, 기와 가운데 건륭 29년이라고 쓴 것이 발견되어 조선 영조 40년(1764)에 고친 것으로 짐작한다. 그 뒤 융희 3년(1909)에 수리하였으며, 규모는 앞면 3칸 옆면 3칸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자 모양과 비슷한 팔작지붕이다.

지붕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가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 양식이다. 지붕 윗부분에서 작은 석탑과 보리수를 조각한 장식을 볼 수 있으며, 가운데 칸 좌우의 기둥 위에는 용머리를 조각해 놓았다. 또한 가운데 칸에 달린 문은 연꽃과 국화모양으로 꾸며 뛰어난 창살 조각 솜씨를 엿보게 한다.
건물 안쪽의 모서리 공포부분에도 용머리를 장식하고 있고 천장은 우물정자모양으로 꾸몄으며 화려한 무늬와 조각을 새긴 조선후기 목조 불전 건축으로 당시의 시대적 특징을 잘 보존하고 있어 중요한 연구 자료가 되고 있다.

체험후기

  • 댓글이 없습니다.

덧글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