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날씨정보

현지사정이나 수신 상태에 의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제공 ( 기상청 / 한국환경공단 / 한국천문연구원 )

닫기
05.24/26.0℃
미세먼지 -
일출 일몰
내일
백수해안 cctv

숙박/음식/특산품

홈 > 숙박/음식/특산품 > 특산품

특산품

1品

밥도둑으로 유명한

영광굴비

영광굴비는 예부터 임금님의 수라상에 오르던 법성포의 제일가는 특산품이다.
산란을 위해 동지나 해역에서부터 추자도와 흑산도 해역을 거쳐 서해안으로 회유하는 참조기가 3월(음력)중순 곡우 사리경 칠산 앞바다를 지날 때 가장 알이 충실하고
황금빛 윤기가 있는 참조기를 잡아 영광 천일염으로 염장하고 해풍으로 건조 가공한 것을 영광굴비라 한다.
염장과 건조를 통해 굴비의 맛은 더해지고, 자연적으로 나오는 생선기름은 굴비를 황금빛으로 만들어준다.
이러한 영광굴비는 풍부한 단백질, 바타민A,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에너지를 북돋아주고 피로감을 덜어준다.
또한 대표적 흰살생선으로 칼로리가 낮아 건강관리에 좋다.

영광굴비의 유래

굴비는 1126년 고려시대에 영광으로 유배되었던 이자겸이 ‘법성포굴비’를 맛본 뒤 맛이 뛰어나 임금에게
진상품으로 올리면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겠다는 의미로 굴비라 명명하였다.
이때부터 영광굴비는 임금님의 수랏상에 진상되고 명물로 등장하여 각광을 받게 되었다.

2品

영광 전통 웰빙간식

모싯잎송편

영광모싯잎송편은 서해안 깨끗한 갯바람으로 재배한 영광 모싯잎과 쌀로 반죽하여 고물로 동부를 넣은 것이 특징으로,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맛에 찰진 식감이 매력이다.
영광모싯잎송편에는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영광모싯잎송편의 유래

영광지역에서는 예부터 고된 농사일을 한 후 이웃과 서로의 노고를 위로해 주기 위해, 일반 송편보다 2~3배 큰 모싯잎송편을 만들어 나눠 먹었다고 전해 내려온다.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정 : 지리적표시 등록 제104호
서해안 깨끗한 갯바람으로 재배한 영광 모싯잎, 쌀, 동부로 빚어 만든 영광모싯잎송편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품질과 명성 및 역사성을 인정받음

3品

건강한 영광소금

천일염

천일염은 바닷물을 염전으로 끌어 들여 바람과 햇빛으로 수분만 증발시켜 만든 것으로, 많은 곳에서 천일염을 생산하고 있지만,
특히 영광 천일염은 다른 곳보다 염화나트륨과 불용분이 적고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을뿐더러 맛도 좋다.
영광 갯벌 천일염은 백수읍과 염산면에 위치한 염전에서 매년 45천 톤 상당의 천일염을 생산하고 있는데,
특히 염산면(鹽酸面)의 지명에서 보듯이 국내 유일의 소금 명을 가진 생산지역으로 예부터 소금이 산처럼 쌓였다고 전해오고 있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서해 청정해역인 칠산바다의 바닷물, 조수 간만의 차가 커 16km아상 펼쳐진 양질의 갯벌, 오뉴월의 따뜻한 햇볕과 4월부터 불어오는 북서풍인 하늬바람이 어우러져 영광 천일염을 만들어 낸다.

* 특허청 지정 :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번호 4400002120000
미네랄이 풍부한 저염의 품질, 영광굴비를 만드는 영광천일염만의 특성(섶간), 조선왕조실록 문헌을 통한 역사성 등을 입증 받음

4品

옛 전통을 이어온

대마할머니 막걸리

종갓집이던 대마할머니 친정에서 배운 옛 제조방법 그대로 빚어 만든 전통 민속주다. 영광에서 생산된 찰보리 입곡(누룩가루)을 발효시켜 막걸리 특유의 알싸한 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일품으로,
한잔 들이키면 어느 정도 배가 든든하여 어렵던 시절 서민들의 허기와 고달픔을 달래주던 옛 맛을 그리워하는 애주가에게 그만이다.

* 구입문의 : (유)대마주조 061-351-9988

5品

천혜의 청정지역 서해안 칠산에서 생산된

간척지쌀

갯벌을 막아 만든 칠산 간척지에는 패각류의 부산물이 많아 쌀에 다량의 미네랄을 공급하며,
긴 일조 시간과 신선한 바닷바람으로 인해 병충해가 적어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여 일반품종에 비해
쌀이 굵고 밥맛이 뛰어나다. 소비자들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생산, 가공, 유통 등도 철저히 관리하는 정직한 쌀이다.

6品

친환경농업으로 재배되는

영광딸기

비옥한 토질에서 저 농약으로 재배되는 영광 딸기는 일조량이 풍부해 색이 붉고 육질이 단단하며, 시지 않고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특히, 천적을 이용해 병해충을 방제하고 미생물을 활용해 토양을 가꾸며
벌을 이용해 수정을 하는 등 친환경 유기농 농법으로 재배되어 비타민C가 풍부해서 여성의 미용과 성인병 예방에 좋다.

* 주 산 지 : 영광군 대마면·군서면 일원
* 출하시기 : 12월 ~ 다음해 6월
* 구입문의 : 대마딸기작목반(061-352-4129), 군서딸기작목반(061-352-2011)

7品

햇볕에서 잘 말린

태양초고추

전국 3대 고추 시장을 형성하는 영광의 고추는 좋은 토질(황토)과 적절한 해풍으로 색이 붉고 윤기가 나며 육질이 두터워 맛과 향이 뛰어나다.
햇볕에서 잘 말린 질 좋은 고추는 자연건조를 시키므로 영양소 파괴가 적다. 또한 최첨단 HACPP 시설에서 위생적으로 정성껏 만든
태양초 고춧가루는 살균처리를 하고 수분함량을 줄임으로서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 구입문의 : 영광농협 고춧가루사업소 (061-353-6926~7)

8品

전국 최초 품질인증

찰보리쌀

전국 최초 품질인증을 받은 영광에서 재배한 찰보리쌀은 밥을 지을 때 물에 불리거나 한 번 더 삶아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며, 알이 굵고 찰성 비율이 높아 맛이 좋다.
또한 기능성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 예방 및 혈장 저하 효과가 있으며
변비와 대장암 발생억제,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 등에도 효과가 좋아 맛좋은 건강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 주산지 : 영광군 군남면 일원

9品

신선한 수산물로 만든

설도젓갈

영광군은 매년 3천 톤 이상의 젓갈이 생산되는 곳이다. 영광 설도젓갈은 근해에서 어획한 싱싱한 수산물과 미네랄이 풍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품질의 영광 천일염으로 가공해 맛이 고소하여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다.
특히 새우가 가장 살찌는 6월에 잡아서 만든 새우 육젓의 인기가 좋으며, 그 외에도 종류가 다양하다.

* 구입문의 : 설도항 젓갈타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