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영광의 소중한 문화유산 탐방하기
선조들로부터 이어받은 소중한 문화유산을 탐방할 수 있는 공간
유ㆍ무형의 문화재와 관광, 기록문화유산 등 역사적 가치가 높은 자료들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천혜의 자연과 역사가 숨쉬는 영광"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영광향교(靈光鄕校)

분류 :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교육기관/ 향교

지정번호 : 유형문화재 제125호(도지정)(도지정)

지정년도: 1985년 2월 25일

소재지 : 전남 영광군 영광읍 교촌리 393번지

소개

시대 : 조선시대

향교는 훌륭한 유학자를 제사하고 지방민의 유학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나라에서 지은 교육기관이다.

고려 공민왕(재위 1351∼1374) 때 지어진 영광향교는 선조 15년(1582)에 수리되었다. 임진왜란(1592) 때 불타 없어진 것을 다시 복원하였으며, 현재의 건물들은 조선 후기에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남아있는 건물은 대성전·동무·서무·명륜당·동재·서재 등이 있다.

앞쪽에 대성전을 중심으로한 제사공간을 두고, 뒤쪽에 명륜당을 중심으로 한 배움의 공간을 두고 있어, 향교 배치의 일반적 형식인 전묘후학을 따르고 있다. 전해오는 말에 의하면 정종 2년(1400)에 불에 탄 서울 문묘를 복원할 때 이 향교의 배치를 참고하였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급 받아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1894) 이후에 교육적 기능은 없어지고 봄·가을에 제사만 지낸다.

☞ 능, 원, 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왕족들의 무덤은 묻히는 사람의 신분에 따라 능, 원, 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능은 통상 제왕과 왕후의 무덤을 말하며 원은 왕세자와 왕세자비 또는 왕의 사친의 무덤을 말합니다.
그 외 왕족의 무덤은 일반인과 같이 묘라 불립니다.

왕에서 군으로 격하된 연산군과 광해군의 무덤은 연산군묘, 광해군묘와 같이 불리는 반면, 추존된 원종이나 덕종의 무덤은 장릉, 경릉 등 능으로 격상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오시는길

크게보기



주변안내

주변관광지

주변숙박시설

주변음식점

  • 담당부서 관광과 관광진흥담당
  • 문의전화 061-350-5224
오류신고